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해수부, 여객선 실시간 위치 서비스 개시

by 4차원 주머니 2023.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여객선 실시간 위치 서비스 개시에 관한 내용 입니다.

 

앞으로 여객선도 버스나 지하철처럼 출발·도착시간과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의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와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4월 1일부터 시작합니다. 보통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운행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바다에서는 여객선의 운행정보를 알 수 없었는데요.

 

이에 해수부는 공공자료(데이터)인 선박위치정보를 활용해 여객선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를 마련했다. 여객선 교통정보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누리집(mtis.komsa.or.kr/mn/view)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안여객선 157척의 운항 여부와 실시간 위치, 도착시간, 기상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mtis.komsa.or.kr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 안내. (이미지=해양수산부)

 

또한 화물선에 탑승한 선원 등 우리 가족의 현재 위치를 알고 싶을 때는 해수부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www.gicoms.go.kr)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의 ‘우리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우리 화물선 1300여 척을 대상으로 하며 해운선사(선박소유자)의 확인을 거친 후 신청자에게 위치정보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운항목록을 확인하여보니 출항시간, 여객선명, 항로, 운항생태를 제공하네요!!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